카지노 만족은 개인의 만족과 관련되어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획득

만족은 개인의 만족과 관련되어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획득

이후에 나타나는 인 지된 성과에 대한 개인의 지각수준이라고

정의하였 는데[26], 이와 같이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보더 라

고 고객만족은 고객의 욕구 변화, 빠르게 변화하 는 새롭고 다

양한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개념이며, 현대 사회를 대비하기 위

한 기업의 중요한 부분으 로 부각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진

지형(2006)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 또는 불만족은 소비자

들의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으며 만족을 느

낀 소비자가 재이용을 한다면 투자 없이 지속 적인 산출을 얻는

것이므로 커다란 이익을 확보하 게 되는 것이고 특히, 소비자들

이 재이용의도를 갖 게 되는 것은 그들을 고정 고객화 할 수 있

는 가능 성이 높아 장기적인 수요의 기반을 만들 수 있기 때문

에 경영전략 방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 였다이상의 연구

에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 객만족을, 제공되는 서비

스의 경험되는 것으로부터 고객의 기쁨과 만족결과에 대한 전

체적인 수준으로 분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 구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정의하고 단일차원화 하 여

실증분석하였다 재방문의도는 이용객들이 현재 상황과 비슷한

환 경들을 고려한 상태에서 같은 회사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

를 다시 구매하고자 방문하는 것에 관한 개 인적인 판단이다

[28]. 국내 학자로, 류시영·엄서호 (2009)는 재방문 행동의 앞

단계에 위치하는 개념으 로, 관광객이 방문경험이 있는 관광목

적지를 반복하 여 이용한 고객이 서비스 기업을 다시 재방문할

것 인가의 여부라고 하였다. 김영중·윤해현(2008)은 고 객이 이

용한 서비스 기업을 다시 재방문할 것인가 의 행동의도라고 하

였고 여호근·박경태(2007)는 개 인이 이전에 경험한 것을 향후

에도 지속적으로 참 가하고자 하는 경향이라고 하였다. 최나리

(2005)는 해당 서비스 상품의 재방문 가능성이 있거나 또는 다

른 사람들에게 해당 서비스 상품의 우수성을 자 발적으로 추천

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라고 하였다 [29-32]. 즉 재방문의도란

한 개인이 과거에 1회 이 상 방문한 경험이 있는 지역을 재방문

하려고 하는 의도라고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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