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낙인은 행위중독 치료에 장애물

성인의 97.7%가 게임 을 위해 스마트 폰을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도박중독보다 유병률이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행

위중독의 경우 알코올, 약물중독과 같은 물질중독과 달리 재정

적, 가정 및 사회적 문제가 될 정도의 수준이 되기 전까지는 해

당 행동을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Hing, Russell,

Nuske & Gainsbury, 2015)이 있다. 하지만 만약 허용된 수준

을 벗어난 경우 이를 절제하지 못한 대상자에게 더 심각한 낙

인이 부여된다. 이러한 낙인은 행위중독 치료에 장애물로 작용

한다. Carroll, Rogers, Davison과 Sims(2013)는 도박중독의

치료와 회복을 방해하는 중대한 요인으로 사회적 낙인을 언급

하였다. 즉,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도박중독자 개인 및 가족 은 물론 도박으로 인해 발

생한 중요한 사회적 관계나 직업적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고, 이는 그 들의 정신 및 사회적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결

국 회복을 심각하게 지연시킨다. 일반적으로 정신장애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반낙인 전략으로 접촉을 들 수 있다(Alexander

& Link, 2003; Angermeyer, Matschinger & Corrigan,

2004; Corrigan & Gelb, 2006). 이는 Allport(1954,

Pettigrew, 2008 재인용)의 접촉이론에 근거한다. 즉, 서로 다

른 집단 구성원들 간의 접촉 경험으로 인한 친숙함이 상대집단

에 대한 두려움과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정서를 증 가

시킨다는 것이다. 이를 Link와 Cullen(1986)은 사회적으로 낙

인 받는 집단과 낙인을 찍는 집단과 의 접촉에 적용하였다. 이

가설에 의하면 대부분의 대중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한 부정적 고정 관념으로 인해 낙인 받는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가급적 회피하려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로든 일단 접촉이 이루어

지면 새로운 기대를 가지게 되고, 그 기대에 의해 새로운 상호

작용을 하게 되어 낙인 이 극복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정신장애인과의 접촉이 사회적 낙인을 어느 정도 감

소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들(서미경·김정남·이민규, 2010;

Angermeyer & Matschinger, 1996; Corrigan, Green,

Lundin, Kubiak & Penn, 2001a; Corrigan, Edwards,

Green, Diwan & Penn, 2001b; Anagnostopoulos & Hantzi,

2011)이 진행되었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접촉 경험이 정신장

애인에 대 한 두려움과 분노 등의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키고, 도움의향을 증가시켜 사회적 거리감이 감소된다 는 결과를 제

시하고 있다. 그러나 정신장애 유형별로 친숙함의 반낙인 효과

를 비교한 연구들(이민 화·서미경·최경숙, 2016; Angermeyer

et al, 2004; Lauder et al, 2004; Phelan & Basow, 2007)에

의하면 친숙함의 효과가 장애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대체로 조현병의 경우 친숙 함이 위험성 인식과 두려

움을 감소시키고, 돕고자 하는 의도를 증가시켜 사회적 거리감

을 감소시키 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울증의 경우에는

위험성 인식과 두려움이 다른 유형에 비해 낮기 때 문에 친숙

함이 이러한 변수들에는 의미 있는 영향력을 가지지 않지만,

도움의향을 증가시켜 사회적 거리감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

타났다. 그러나 알코올중독은 친숙함이 부정적 정서를 완화시

키지 못하고, 사회적 거리감에도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카지노사이트 ( https://ewha-startup.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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