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결과로 인해새로운 이야기의 국면

독특한 결과로 인해 A의 과거는 새로운 이야기의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지배적이었던 과거

의 문제를 해체 하고 더 이상 빨간 쿠션의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대안을 스스로 마련 하게

되었고, A는 과거의 부정적이던 이야기로부터 새로운 자신만의 이야기를 발견하게 되었다.

자신이 사람을 좋아하며,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과 보다는 문과에 소질을 갖 고 있으며

사람을 돕는 일을 하고 싶다는 대안적 이야기가 생겨났다. 그의 이야기는 새롭 게 시작되었

다. A안에 사람에 대한 신념과 가치 그리고 긍정적 자아상이 생김으로 게임이 재발 하더라

도 방향을 잃지 않고 또다시 일어나서 걸을 수 있는 힘이 느껴졌다. 이것이 바 로 이야기치

료의 힘이자 A가 만들어가는 이야기치료 지도의 한 과정이다 이야기치료에 들어가면서 문

제를 분리시키고 ‘빨간 쿠션’이라는 이름으로 게으르게 만 드는 게임과 거리두기를 하였다.

A는 물리적 거리 앞에 객관적으로 빨간 쿠션을 보기 시작 했고, 빨간 쿠션이 주는 영향력에

대해 놀라워했다. 빨간 쿠션을 고발하면서 여태 쌓여왔 던 분노와 서러움이 밀려들어와 복

받쳐 오는 A의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빨간 쿠션의 지 배하에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하지 못

하고 지배 당해온 자신을 안 A는 빨간 쿠션을 잠시 멀리 두기로 결심하고 빨간 쿠션의 영향

력으로부터 지배당하지 않았던 때를 생각하며 독 특한 결과를 찾아내게 된다. A는 사람을

좋아하며 대화하는 것을 특히 좋아했다. 소통을 하지 못하는 A는 게임에서 만나는 친구들

과 소통하기 위해 게임을 시작했다고 고백했다. 이처럼 문제를 자신과 분리해 내는 것이 이

야기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A는 문제가 자신이 아님을 알았고, 그동안 문제가 자신

을 얼마나 괴롭혀 왔는지 분노할 대상이 생긴 샘이다. 가족과 주변의 비난 앞에 속수무책으

로 당하며 피할 곳이 없어 그 비난을 받아내 며 결국 자기비하와 우울이라는 멍에를 쓰게

된 것이다. 비난의 대상을 자신이 아닌 문제 라고 여기고, 문제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려는 시

도와 움직임은 A를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 도록 돕는 열쇠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카지노 의

등장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정보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고 그로인해 카지노 은 우리 삶의 필요와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유익과 함께 카지노 중독이라는 사회문제가 생겨났고 카지노 사용이

늘어나면서 청소년은 카지노 게임중독에 노출되었다. 이런 사회문제들로 인해 각 분야에

서 청소년과 카지노 ,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와 조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중독의

근본적 원인인 문제를 자신과 분리해 내지 못함으로 자신에게로 쏟아지 는 비난과 좌절로

상처는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런 상처들은 게임중독과 재발에 대한 행 동 수정과 함께 중

독의 근본적 원인인 문제를 청소년과 분리해 내고 긍정적 자아상을 새롭 게 발견하도록 하

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지노 게임중독 청소년이 겪고 있는 중독과 재발

에 대해 이야기 치료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이야기치료 기법 중 외재화(externalization)

기법을 중심으로 사례를 연구하며 중독과 재발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게임 중독과

재발의 상황에 빠 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

리고 이야기치료 과정을 통해 특히 외재화기법이 주는 기대효과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청

소년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너무나도 다양하다. 사회 환경적 원인과 가정, 그 리고 개

인의 여러 가지 문제의 영향으로 중독에 빠져들게 된다. 계속해서 반복되는 중독과 재발 앞

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대인기피, 우울과 공격성, 일상생활의 부적응 등의 문제들 을 만들

어왔다. 게임중독으로 생겨난 자기비하와 죄책감은 문제를 자신과 일치시키고 내 재화

(internalization)할 때 더 깊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중독 행동을

하게 하는 근본적인 생각과 감정에 대해 묻고 문제를 자신과 분리해 내는 외재화

(externalization)작업을 시도하였다. 이런 작업은 게임중독과 반복되는 재발로 인해 자신

과 문제를 동일시하는 것으로부터 객관적 시각을 갖게 해주고 그 영향력에 대해서 파악하

게 할 수 있게 해준다. 한마디로 “문제가 문제이지 사람이 문제는 아니다.”라는 것이다.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밖으로 끌어내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

정을 거쳐 문제를 분리시킬 때 생각지도 않았던 독특한 결과를 얻게 되고 내담자의 이야기

는 새로이 쓰여 지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가 청소년에게 영향력을 끼치지 않았을 때

를 생각하게 해야 하며 대안적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상과 가치와 신념을 확

인해야 한다.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상과 가치와 신념은 청소년이 또 다른 중독과 재발의 상

황에서 자신을 지탱시켜줄 힘이며 열쇠이기 때문이다

출처 : 우리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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